-

|

 

 

나에게 쉽게 마음을 열지 않는다고 서운해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

사실 이 마음이란게 내가 '열려라, 짠!' 한다고 열리는 것도 아니고

나도 알 수 없는 사이에 의지하고 녹아들고 하다가

정신차려보면 활짝 열려있는게 마음 아니던가.

 

난 그걸 잘 알고 있었다.

아무에게나

친한 척 하는 건 어렵지 않다.

마음을 다 연 척 하는 것도 할 수 있다.

그냥 그렇게 하고 싶지 않았을 뿐이다.

 

내가 생각했던 것보다,

내가 기대했던 것보다,

사람들에게 훨씬 마음을 더 많이 열게 된 지금

(아무도 안믿겠지만)

 

결국은

이렇게 후회한다.

 

한번 무너진 경계선 앞에선

이것 저것 정신없이....

무너진게 경계선만이 아니더라.

내 정신, 내 가치관, 내 믿음.

모든게 송두리째 흔들리는 기분.

 

모두와

적정한 거리를 좀 지키고 싶다.

 

내가 아직 무언가를 누군가와 나눌 준비가

안되어있는 것 같다.

 

흔들리는 것,

상처받는 것,

남겨지는 것,

 

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기엔

내가 아직 준비가 안되었다.

 

 

평화로운 거리 유지.

 

노력해보자.

 


And